Astronavi
mainpublicationhobymtourequipmentnewslinkcontactfacebook
Date : 15-08-11 16:45
  슈미트경통 부경 광축 맞추기  
  Name : astronavi Hit : 4,684  
그 동안 많은 곳에서 광축 맞추기에 대한 토론이나 팁이 공개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 슈미트 경통만큼 경제적이며 이동성이 편하고 또한 어는 정도의 질을 보장해주는 망원경도 드물 것입니다.
문제는 제 성능을 100% 이끌어 내는 일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잡광차단을 위한 경통내부 식모지 처리, 베플, 냉각팬, 미러록 장치, 후드, 별도의 접안부(랙엔피니언), 고정도 천정미러, 양질의 아이피스 등등 많은 요소들에서 약간씩의 상의 향상이 누적이 되어 좋은 상을 이끌 수 있다고 봅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광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이 준화님 글에서도 언급이 되었듯이 망원경의 성능을 단박에 틀리게 합니다.

이곳에서는 성상을 보면서 초 고정도 광축 맞추기에 대해 논하고자 합니다.
이 방법은 다른 망원경에도 주경이 맞다고 가정을 하면 부경을 보다 정교히맞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림1.
원은 아이피스 시야를 나타냅니다. 일단 적당히 밝은 별중에 적어도 40도 이상 고도가 있는 별을 시야 안으로 도입합니다.
처음 시작은 약 100배 정도로 주변상이 좋은 광시야 아이피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촛점을 흐려봅니다.
이때 내상과 외상이 있는데 비교해서 선명히 선이 살아 있는 쪽을 택하면 되겠지요. 화면은 광축이 많이 틀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혹 이 배율에서거의 동심원이면 300배에서 500배 정도의 아이피스를 이용을 합니다.
물론 극축이 맞은 상태에서 추적이 되고 있다는 가정입니다.

그림2.
미동 핸들이나 컨트롤러를 이용해서 동심원이 얇은 쪽으로 별을 이동을 시키면 어느 지점에선가는 동심원의 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곳에서도 동심원이 없다면 좀더 저배율 아이피스를 이용하면 시야내에 광축이 맞는 지점에서 동심원을 찾아 낼 수가 있습니다.

그림3.
시야 안에서 동심원을 그리는 위치를 찾아 놓은 상태의 그림입니다.
여기까지는 드라이버 또는 어떠한 장비도 필요 없습니다.
이후에는 3점 조정 하도록 되어있는 부경 하우징에 있는 나사를 천천히 돌려가며 중앙으로 가져 오면 됩니다.
이때 주위할 점은 되도록이면 푸는 방향으로 하지 말고 조이는 방향으로 이동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풀어 예기하면 어떤 한 나사를 조정할때 보내야될 방향이 푸는 방향이라면 그대로 두고 나머지 두개의 나사를 조여주면 원하는 방향으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 나사를 풀면서 맞추면 나중에 가벼운 충격이나 이동 중의 진동으로 광축이 나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 경우 잘 맞추어 놓은 상태에서 차에 싫어놓는데에도 불구하고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손볼일이 거의 없답니다.

그림4.
잘 맞아 있는 상태의 광축입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고 배율 아이피스로 바꾸어 다시한번 합니다.
물론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한번의 작업으로 어느정도 만족할 만한 상태가 될 것입니다.

주의 :
1. 천정 프림즘을 이용하지 말자.
2. 나사를 반바퀴 이상 돌릴 경우는 거의 없으며 있다 하더라도 두번에 걸쳐서 돌리자.
3. 맞들면 빠르다.(2인 1조면 약 5분에서 10분만에 끝낼 수 있다.)
4. 무리한 힘을 가할 정도로 빡빡하게 조일 필요까지는 없다.
5. 되도록이면 씽이 5/10 이상 일때 하자.
[이 게시물은 astronavi님에 의해 2015-08-11 16:46:21 Equipment에서 이동 됨]
 
 
 
List
 
Total 12
 
포토샵 Batch명령 - 이건호
행성사진등에서 수백장의 이미지를 크롭하거나, 리사이즈, 이미지 처리를 동일한 방법으로 할때 편리한 기능입니다. 우선 Action에다가 자기가 실행할 명령들을 기록시켜야 합니다. (일종의 매크로 개념) 파일을 하나 연 다음 Action 탭을 선택하여 i번을 누르면 Action을 새로 만듭니다. (첨부한 처음그림) Action... - (2016-12-06)
 
행성 촬영에 있어서의 합성 한계 매수 관련하여(T. Ikemura - ALPO-Japan)
이께무라씨는 화성 시뮬레이션을 만든 분으로도 유명합니다.. 웹켐이나 디카로 행성 촬영하시는 분들은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한국 행성관측가들에 유용한 정보들은 공개를 하고 싶답니다. About the number of limit seconds of composite in planet photography with the optical resolution limits of ... - (2015-08-22)
 
뉴튼 텔레스코프 광축 맞추기
제법 잘 설명이 되어 있는 곳입니다.. 정교한 광축은 사진과 관측의 질을 좌우합니다. 링크에 들어가 보세요. [이 게시물은 astronavi님에 의해 2015-08-11 18:12:55 Equipment에서 이동 됨] - (2015-08-11)
 
표류이탈법 극축맞추기
알기쉽게 잘 설명된 글입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링크에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간단히 설명을 추가하면 1. 우선 십자 고배율 접안렌즈를 이용 적경 적위 조작 방향을 일치시킵니다. 2. 동쪽의 고도 20도 전후의 밝은 별을 찾아 중앙으로 오게 한후 흐르는 반대방향으로 적도의 고도를 이용 되돌려 좋... - (2015-08-11)
 
Virtual Atlas of the Moon (free software)
아주 휼륭한 프리 소프트입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인스톨 해보시기 바랍니다. 강추 ***** - (2015-08-11)
 
화성상세지도
화성은 매우 매력적인 행성이 아닐 수 없다.. 과거 근대사에서 우주인을 논 할때 화성인은 빠지는 않는 단골 메뉴였다. 토성과 명왕성이 아닌 왜 화성이었을까? 이는 지구와 매우 닮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것은 표면을 볼 수 있는 가장 가까운 행성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화성의 북극과 남극에는 극관이 있고 대기속에... - (2015-08-11)
 
Solar Eclips exposure tables and Items
E = f2/(A x B) E = exposure or shutter speed (seconds) f = focal ratio A = film speed (ISO) B = brightness value (see table below) Brightness Value (approximate) Eclipse Feature 256 Partia... - (2015-08-11)
 
Lenses and Image Sizes for Solar
달과 태양의 초점거리별 결상 크기입니다. - (2015-08-11)
 
슈미트경통 부경 광축 맞추기
그 동안 많은 곳에서 광축 맞추기에 대한 토론이나 팁이 공개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 슈미트 경통만큼 경제적이며 이동성이 편하고 또한 어는 정도의 질을 보장해주는 망원경도 드물 것입니다. 문제는 제 성능을 100% 이끌어 내는 일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잡광차단을 위한 경통내부 식모지 처리, 베플, 냉각팬... - (2015-08-11)
 
목성 대기 지도 일반 - Jovian Activity & Nomenclature
시즌 다 끝나고 시기가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시즌 중에는 사진찍고 이미지 처리하기 바쁘다 보니.. ^_^ 늦었지만 다음 시즌을 위하여 아주 잘 정리된 정보가 있어 올립니다. 제가 목성사진을 올리고 있는 IOPW에 올라온 Mr. Damian이 정리한 정보입니다. Damian은 세계에서 5손가락 안에 드는 행성 사진 관측 전... - (2015-08-11)
 
굴절망원경 론키상 테스트
전세계 유명 망원경을 테스트한 기록들입니다. 본인의 망원경이 어떤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좋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명품 브랜드라도 제품편차가 있다는 것입니다. - (2015-07-29)
 
Takahashi back focus guide
Takahashi back focus information - (2015-07-29)